앨리스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REBT)의 ABC치료와 같은 치료기법과 비판점 -REBT 5편 -

 

치료 이론

1. 치료의 목표와 원리

1) 목표 : 내담자가 자신의 삶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비합리적 사고를 극복하고 인생에 대한 철학적 변화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삶을 효율적으로 영위하는 것.

2) 치료 원리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내어 논박하여 합리적인 신념으로 변화시키는 것.

3) ABCDEF 모델 (치료과정 제시)

- 치료자는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과 행동(C)를 경험하게 만드는 비합리적 신념(B)를 찾아내어 논박(D ; Disputing)하여 합리적 신념에 근거한 효과적인 철학(E : Effective philosophy)을 갖도록 하여 새로운 감정과 행동(F : new Feeling and behaviors)을 경험토록 변화시킴.

A. 촉발사건 :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을 유발한 사건 구체적 확인

B. 신념 : 촉발사건에 대한 내담자의 신념 탐색

C. 결과 : 비합리적 신념의 결과로 나타난 부정적 감정과 행동

D. 논박하기 : 논박을 통해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신념의 합리성을 평가하고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변화

E. 효과적인 철학 : 논박을 통한 비합리적 신념을 포기하고 합리적인 신념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

F. 새로운 감정과 행동 : 합리적 신념을 발견하고 효과적인 철학을 갖게되면 새로운 감정과 행동이 나타남.

 

 

 

 

2. 치료기법

1) ABC 기법 (비합리적 신념 포착)

- 내담자가 고통을 느끼는 문제상황을 분석하여 비합리적인 신념을 포착하는 방법

* 내담자의 주된 문제

고통스러운 감정 : 우울, 불안, 분노

자기패배적 행동 : 과제 회피, 미루기, 과도한 분노 표현

* 비합리적 신념의 특성

사실과 다름 : 현실을 과장하거나 왜곡한 것임.

강요나 명령의 형태를 지님 : 현실에서 충족되기 어려운 과도한 요구

과도한 감정 유발 : 상황에 부적절한 강렬한 부정적 감정 유발

개인의 목표 달성에 도움 안됨 : 자기패배적 행동 유발로 목표달성에 방해됨

 

2) 비합리적 신념 논박

소크라테스식 문답법

- 치료자가 다양한 질문을하여 내담자가 스스로 비합리성을 깨닫도록 유도하는 방법

- 논리적/경험적/실용적/기능적/철학적/대안적 논박

설명식의 논박법

- 강의식 설명을 통하여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여 변화

풍자적 방법

- 비합리적 신념을 과장하거나 우스꽝스러운 것으로 희화하여 깨닫게 하는 방법

대리적 모델링

- 치료자의 유사한 경험담을 통해 문제없이 살아가거나 성장의 기회로 승화시킨 경험

 

3) 정서적/체험적 기법

합리적 정서 심상법 : 심상을 이용한 기법

-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부정적 감정을 일으킨 문제상황을 떠올리도록 하고 합리적 수준의 건강한 부정적 정서를 바꾸도록 하는 치료방법

합리적 역할극 : 치료자와 역할연기를 통해 체험해 보는 방법

대처진술 숙달시키기 : 내담자에게 합리적으로 대처하는 진술문을 작성하게 한후 스스로 연습하게 하는 방법

- 진술문은 비합리적 신념에 반대되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큰 소리로 외치고 정서를 체험하게 함.

유머 : 비합리적 신념을 과장하여 우스꽝스러운 결론에 도달하게하여 깨닫도록 하는 방법

 

4) 행동적 기법

강화와 벌칙 기법 : 특정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을 때 보상하고 실패했을 때 벌칙을 주는 방법

- ex) 미루는 일 해보기, 두려워하는 행동 실천해보기 등

수치심 깨뜨리기 연습 (REBT만의 특별한 행동적 기법)

- 수치심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행동을 많은 사람들 앞에서 해보는 방법

- ex) 모르는 사람에게 돈빌리기, 거리에서 노래부르기, 승강기 멈출때마다 고함지르기

- 엘리스는 수치심이 정서장애의 핵심적 요인이라 생각함

- 수치스러운 행동으로 자신을 수치스럽게 여기는 것은 과잉일반화임

기술 훈련 : 부족한 행동기술을 향상하도록 교육과 훈련하는 방법

역설적 과제 : 내담자가 변화하고자 하는 모습과 반대로 행동해 보도록 하는 방법

- 불면증인 사람에게 자지말라고 하기, 불안한 생각으로 고통받는 사람에게 의도적으로 그 생각해보게 하기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고 객관적 현실 인식을 하도록 함.

 

 

 

 

REBT의 치료단계

- REBT20~30회 이내의 단기간 진행

- 치료자는 적극적이고 지시적 역할을 해야함

- 치료자는 내담자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통해 내담자의 변화 가능성을 높여야함

1. 초기 치료

- 문제유발 사건과 신념 탐색, 치료계획 수립, 치료적 동맹

- 비합리적 신념 찾기, 비합리적인 이유 논의

- 치료자가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찾고 비합리적인 이유를 논의하는데 많은 시간 할당

2. 중기 치료

- 문제해결 시도 : 과제 확인, 보상/벌칙 부여, 비합리적 신념을 찾고 논박

3, 후기 치료

- 적절한 과제 부여

- 내담자가 치료의 원리를 이해하고 비합리적 신념을 스스로 논박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할수 있도록 도와야함

 

 

 

 

REBT 평가

- 인지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 최초의 이론

- 1950년대에 인지에 초점을 맞추는 단기적 치료방법을 최초로 제시

- REBT의 최대 강점은 인간의 신념에 초점을 맞춘 명쾌한 이론과 구체적 치료방법을 통해 심리문제를 단기적으로 치료하는 접근법

 

* REBT 한계점

- 정신역동적 치료자들로부터 정서를 무시하고 내담자를 몰아붙이는 피상적인 치료라고 비판 받음

- 행동치료자들로부터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하다는 비판 받음

1) 다양하고 복잡한 심리적 장애를 설명하기에 단순함

2) 이론적 주장에 대해 과학적이고 실증적지지 근거가 부족

3) 적용범위에 제한이 있음 (지적,교육을 많이 받은사람들에게만 효과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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