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에 대한 관점! 아이가 잘못을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무시? 칭찬? (동물 훈련방법 예시 -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체벌에 대한 논쟁은 예전부터 학자들간에

논의가 많았던 의견이 분분한 이야기였어요.

자녀들이 잘못을 한다면체벌을 하시겠나요?

 

 

 

 

 

 

 

행동의 발생과 억제에는 강화와 처벌이 있어요.

 

결과론 적으로 말씀드리면!!

 

아이들의 행동 발생(강화)을 촉진시키는

행동조성과 행동 억제(처벌)하는

타임아웃을 하는 거예요.

 

자세한 내용은 끝까지 봐주세요^^

 

 

 "효과의 법칙"을 적용해보면,

 

"보상이 주어지는 행동은 학습되고,

처벌이 주어지는 행동은 회피되요."

 

여기에 보상은 강화(좋은것) 이고

처벌(나쁜것)으로 아이의 행동에

발생과 억제를 시킬 수 있게되요.

 

 

 

 강화

 

 - 특징 : 이전 행동의 빈도가 높아짐 (사탕으로 인해 인사를 이전보다 잘함)

 

정적강화 : 좋은것을 받는 것.(돈, 선물 등 받기)

  - 예시 : 아이가 인사를 할때 마다 사탕을 주면 다음번에 볼때 인사를 더 잘하게 됨.

            공부를 잘할 때 상을 주면 공부를 더 열심히 함.

 

부적강화 : 나쁜것을 제외시켜 주는 것.(숙제나 벌 등의 열외)

  - 예시 : 숙제를 잘 해오면 벌을 주지 않음.

 


 처벌

 

 - 특징 : 당장의? 그 행동을 회피하기 위해 잘못된 행동 감소

 

정적처벌 : 불쾌한 것을 받는 것.(숙제, 벌 받기)

  - 예시 : 시험을 못봐서 숙제를 받는 것.

 

부적처벌 : 좋은 것을 빼앗는 것. (돈, 선물 등 안주기)

  - 예시 : 시험을 못봐서 용돈을 안줌.

 

 

 

여기서 눈여겨 봐야될점은 보상에 따른

학습은 점점 강화가 된다는

중요한 특징이 있어요.

예를들면 아이가 인사를 하고 사탕을 주게면

다음번에는 볼때마다 인사를

더 잘하게 되는 원리이지요.

하지만 처벌을하면 회피는

감소가 되는 특징이 있지요

그렇다면 처벌을 한다면

당장에 그 행동을 회피하기위해

잘못된 행동을 감소시키게 되지요.

강화를 이용하면 원하는 행동을

더 잘할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동물을 훈련시킬때 네가지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그중에서도

체벌은 잘 사용하지 않아요.


이유가 무엇일까요?

 

 

체벌은 받아들이는 대상에 따라

학대로 느낄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를 때리면 정적처벌로 받아들이는 경우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잘못으로 인식하지만,

반대로 아이가 불만을 갖고 감정을 갖게

된다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그래서 조련사는 처벌이 아닌

"무시" 라는 방법을 사용해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행동조성의 방법을 사용하는겁니다

 

 

 행동조성 (강화)


 - 일련의 복잡한 행동을 학습시키기 위해, 목표행동에 접근하는 행동을 보일 때마다 강화를 하여 점진적으로 목표행동을 학습시키는 방법

 

 

 

예를들면 서커스보시면 돌고래가 링을

통과하면서 공을 치는 모습을 보셨을거예요

처음부터 돌고래는 저렇게 할수 있었을까요?

 

 

◈ 동물 조련 방법

 

1. 처음에는 돌고래가 물위로 점프를 하면 고기를 줍니다.


2. 점프할때 거기에 링을 놓고 링을 통과 할때만 고기를 주는겁니다.


3. 그링 위에 공을 놓고 또다른 조건을 하나둘씩 추가하면서 높이를 높여가는것입니다.

 

 

강화는 그 행동을 더 이끌어낼수 있기에

가능한 방법이예요.

행동조성을 이용하면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수 있게 되는거죠.

우리 아이들의 행동방법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강화시킬 수 있게 됩니다.

 

원리에 대한 조건반응을

이해하고 싶으시다면

 

"트라우마 원인 - 고전적 조건이론"

 

트라우마의 원인은 무엇일까? (성폭행, 폭행, 학대 등) -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사람들에게는 누구에게나 트라우마가 존재합니다. 두려움과 공포는 폭행이나 학대를 받은 사람에게는 더 큰 아픔이죠. 트라우마가 왜 형성되고 어떤 조건에서 만들어 지게 되는지 알아봐요. 예를 들어볼게요. 과..

insight-tv.tistory.com

 

 

 

참조 하세요.

 

▽ ▼ ▽ ▼ ▼ ▽ 

 트라우마 원인▽ 

▽ 고전적 조건 이론

▼ ▽ ▼ ▽ ▼ ▼ ▽ ▼ ▽

 

 


 타임아웃 (처벌)

 

 - 정적강화로부터 일정시간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게 만들어서 정적강화를 받을 수 없도록 하는 방법

 

 - 유치원에서 생각하는 의자와 같이 현재 진행하는 강화적 활동에서 아무 재미가 없는장소로 떼어 놓는 것

 

 

 

 타임아웃은 처벌 방식인데 잘못을 했을때

생각하는 의자에 가서 20초 동안

세고 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하고 있던 자신의 행복을

빼앗으면서 잘못을 인식하는 방법인 것이죠.


아이들의 행동교정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럼 빈도와 횟수는 어떻게 할까요?


간헐적 강화가 적합해요.

왜 그럴까요?


간헐적 강화가 지속성이 길기 때문이예요

예를들면 사탕을 인사할때 마다 주다가

안주면 바로 알아차리고 인사를 안하게 되요


근데 간헐적으로 주게되면 사탕을 안주더라도

그사실을 알아 차리는데 오래 걸립니다.

 

 

 

■ 부분 강화계획의 종류


 - 고정간격계획 : 일정한 시간 이후 발생한 첫 행동에 대해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


 - 변동간격계획 : 가변적인 임의의 시간 이후 발생한 첫 행동에 대해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


 - 고정비율계획 : 강화할 행동이 일정한 횟수가 발생한 이후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


 - 변동비율계획 : 강화할 행동이 가변적인 임의의 횟수로 발생한 이후에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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