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감정을 조절하기 어려운 이유!? - 정서와 뇌의 연관성 (심리학 - 정서의 이해 5편)

감정은 뇌와 연관이 되어 있을까요!?

아이들이 감정을 조절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이들이 감정을 조절하기 어려운 이유는,

뇌의 피질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아이들이 자신의 정서를 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예요.

 

그렇다면 뇌와 정서는 어떤 연관성이 있기 때문일까요!?

참여자들에게 행복, 슬픔, 공포, 분노를 경험하라고 요구하면 변연계는 활성화되고 피질의 활동이 감소하게 되요.

반대로 정서를 억제하라고 요구하면 변연계 활동의 감소와 피질활동의 증가가 나타나게 됩니다.

편도체는 정서적 경험을 가속화시키고 피질은 브레이크처럼 정서를 억제시키기 때문이에요.

 

 

 

 

 

LeDoux라는 학자는 정서자극이 처리되는 2개의 뇌 경로를 발견합니다.

정서자극 처리가 빠른 경로 : 시각자극 – 시상 – 편도체

정서자극 처리가 느린 경로 : 시각자극 - 시상 – 피질 – 편도체

 

뇌의 피질 정보처리는 편도체에게 공포 상태를 유지하거나 줄이라는 명령을 내리게 되는 것이죠.

 

- 편도체 기능 : 우리의 빠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함.

- 피질 : 정서를 억제하는 역할 (감정의 브레이크 역할)

 

 

 

 

 

 

원숭이에게 편도체를 제거하는 수술을 통해 공포와 같은 정서를 느끼지 못하는 것을 알수 있었어요.

원숭이에게 수술을 하여 왼쪽 눈에 들어오는 정보는 편도체에 전달될 수 있으나 오른쪽 눈에 들어오는 정보는 전달될 수 없게 하였습니다. 위협적인 자극물을 오른쪽 눈만으로 보게 했을 때 공포에 대해 반응이 없었고 시각 자극이 편도체에 도달하지 못하면 정서 자극에 대한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볼수 있었어요.

그럼 실험을 통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실험1) Downer학자의 실험
원숭이의 왼쪽 눈에 들어오는 정보는 편도체로 전달되고, 오른쪽 눈
으로 들어오는 정보는 편도체로 전달될 수 없게 수술했습니다.

왼쪽 눈만으로 위협적인 자극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조건에서는 공포와 놀람 반응을 보였지만, 오른쪽 눈만으로 위협적인 자극을 볼 수 있는 조건에서는 어떤 공포와 놀람 반응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 시각자극이 편도체에 도달하지 않으면 정서적 중요성이 평가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실험2) Kluever학자의 실험 (붉은 원숭이 연구)
편도체 제거 후 원숭이는 먹는 것과 성교 파트너를 선택할 때 좋고 나쁜 기준이 없었고 뱀에 대한 공포도 사라진 것을 볼수있었습니다.

공포를 경험하기 전에 뇌는 두려워할만한 무엇인가가 있다는 평가를 해야해요. 편도체가 자극물에서 정서와 연관된 측면을 평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정서의 기능에

 대해 궁금하지 않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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