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의 정의! 명상의 의미와 목적

 

명상이란 무엇일까!?

명상의 사전적 의미는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나 왜곡이 없는 순수한 마음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실천하는 것을 말해요.

그러면 명상의 의미에 대해 파악해 보자.

 

 

 

첫째, 명상을 위한 명상이 아닌 삶을 위한 명상이여야 하고 삶 그자체가 명상이 되어야 한다.

명상 그 자체만으로도 명상을 하는동안 긴장감을 풀어주고 쉬어갈 수 있기에 좋지만, 명상을 하지 않을때도 명상을 하는 효과를 보기위한 연습의 시간이라고 보아도 좋을것 같아요. 처음에는 명상을 하는것만으로도 집중하기 어렵지만 익숙해져서 삶 어느곳에서든 명상을 즐기며 살아간다면 이상적인 삶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둘째, 명상중 떠오르는 잡념은 없애는 것이 아니라 바라보는 것이다.

명상을 하다보면 수없이 많은 잡념이 떠오르는 것을 볼수있어요. 예를 들면 오늘 있었던 일이나 해야할일 등 평소 바쁜일상 속에 얽혀있는 수많은 일들에 치여 살다보니 자연스러운 현상이예요. 그럴때 억지로 이러한 잡념들을 억지로 지우려하지 말고 내면의 나자신이 지그시 바라봐주면 자연스레 없어지는 것을 느낄수 있답니다.

 

 

 

셋째, 명상은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일이다.

명상은 분산시킨 에너지를 재배치하여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작업이기도 해요. 그래서 초심자들은 명상을 할때 몸을 편안한 상태에서 진행해야 집중이 잘되거든요. 몸이 편하지 않으면 온통 생각이 다른쪽으로 집중이 된답니다.

피곤한 상태에서는 금방 짜증이나고 화가나는 것은 감정조절이 되지 않기 때문이예요. 사람은 긴장되고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을때 유혹에 빠지기 쉬워요. 그래서 긴장이 풀린 편안한 상태에서 생각을 담당하는 전뇌피질이 활발해지며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용이해져요. 이럴때 우리는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감있는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답니다.

 

 

 

넷째, 명상을 하면 순간순간의 행복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자신이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하면 불행해지게 되요. 이것은 경제력(돈)과는 별개의 문제거든요.

그래서 명상을 통해 생각의 일으킴을 알아차리고, 자신도 모르게 실수하는 행동을 저질러 버리는 찰라의 반응을 멈출수 있게 되요.

명상을 통한 삶의 통찰은 어떤 일이 일어나도 집착하지 않는 사고를 할 수 있고 자신의 상태를 냉정하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되요. 집착하지 않는 사고는 행복과 연결되어 매사 자기 감정과 거리를 두면 일희일비 하지않고 순간순간마다 행복을 느낄 수 있게 되요.

 

 

 

다섯째, 명상은 마음 길들이기 훈련이자 감정을 관찰하는 트레이닝이고 명상의 핵심은 자세와 호흡이다.

숨을 내쉴때는 부교감 신경을 사용하는데 부교감 신경은 긴장을 풀어서 편안함을 주는 역할을 해요.

숨을 내쉬는 것을 길게하면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되어 자연스레 긴장이 풀려 편안함을 느끼게 되거든요.

 


 

지난 포스팅에 명상하는 방법과

자세에 대해 궁금하지 않으세요?

 

 

▼ ▽ ▼ ▽ ▼ ▽ ▼ ▽ ▼ ▽ ▼ ▽

▽ ▼ ▽ ▼ ▽ ▼ ▽ ▼ ▽ ▼

 

 

https://insight-tv.tistory.com/130

1. 명상의 방법과 자세



 

도움이 되셨다면, 커피 한잔 부탁드려요!도움이 되셨다면, 커피 한잔 부탁드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