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원인은!? 거울 뉴런 체계란? (심리학 - 뇌의 이해 9편)

자폐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자폐증이란 다른 사람들과 정서적인 유대감이나 상호관계가 형성되지 않는 아동기 증후군으로 '자신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것과 같은 상태인 발달장애예요.

 

 

 

 

그렇다면 거울 뉴런 체계와 자폐증은 어떤 연관성이 있는 걸까요?

다른 사람의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은 사회적 관계에 중요해요.

자폐증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기술의 부족이 특징인 발달장애인 것이죠.

최근 연구에 의하면 자폐 아동이 사물을 잡는 것과 같은 다른 사람이 하는 행동을 인식은 하지만 먹기 위해 집는 것과 같은 동작의 의도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Rizzolati 학자의 거울 뉴런에 관한 연구(2009)는 이 장애의 발병 원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거울뉴런의 존재는 공감에 대한 선천적인 신경학적 증거라고 신경과학자들을 주장해요.

 

 

 

 

그렇다면 거울 뉴런 체계란 무엇일까요?

뇌 심리 1편에서 설명드렸던 뉴런!

뉴런이 가지고 있는 차별적인 특징은 정보전달 기능이예요.

이와 같은 뉴런이 거울뉴런체계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고,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최근에 뇌 과학에서 가장 획기적인 업적은 전두엽과 두정엽에서 거울 뉴런 체계의 발견입니다.

거울뉴런은 자신이 특정 행동을 할 때와 다른 동물이 동일한 행동을 하는 것을 관찰할 때 활성화되요.

1990년대 중반 Rizolatti는 새로운 유형이 뉴런을 우연히 발견 했는데요.

연구자들은 마카크 원숭이의 뇌에서 운동뉴런의 기능을 연구하던 중 원숭이가 실제로 운동 행위를 수행할 때와 연구자가 동일한 행동을 하는 것을 원숭이가 보기만 해도 어떤 뉴런들이 활성화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거울 뉴런의 증거
① 증거 
  - 다른 사람 행동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음.
상황
 - 누군가의 손이 공을 향해 움직이는 것을 본다면?
진행
 - "공에 팔 뻗기"라는 정보에 대한 뉴런이 점화되기 시작해요.
 - 그 사람의 입장에서 이처럼 가상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그가 공을 향해 팔을 뻗고자 의도한다는 것을 즉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거울 뉴런 실험 진행
참여자들은 아무런 맥락 없이 한 손이 무엇을 잡는 시늉을 하는 장면을 보았음.
예를 들어, 컵은 없지만 컵을 잡는 것 같은 손동작만 보여주었음.
손 없이 맥락만 보여주었음.
예를 들어, 컵은 보여주었지만 이것을 사용하는 손은 보이지 않았음.
맥락과 손동작을 함께 보았음. 
예를 들어, 컵을 잡고 들어 올리는 장면을 보았음.

 


 

뇌 영상 MRI 촬영 결과에 따르면, 행동이 맥락 속에서 일어날 때(세 번째 조건) 거울 뉴런의 활성화가 가장 강하게 나타났어요. 타인이 특정 맥락 속에 특정 행동을 하는 것을 관찰할 때 활성화되는 뉴런의 존재는 우리가 다른 사람의 의도를 인식한다는 의미입니다.

거울 뉴런 덕분에 우리는 자신의 경험을 이용하여 타인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어요.

이 뉴런들은 인간이 모방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해 줍니다.

이로 인해 효율적인 문화적 진화가 가능한 거예요.

인간 성취에 미친 거울 뉴런의 광범위한 영향에 관한 이런 주장은 폭발적인 연구를 이끌었어요.
거울 뉴런들이 원숭이, 새와 인간에서 발견되는데 이 뉴런들이 사회적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행동이 맥락 속에서 일어날 때, 즉 세 번째 조건에서 거울 뉴런의 활성화가 가장 강하게 나타나요.
타인이 특정 맥락 속에 특정 행동을 하는 것을 관찰할 때 활성화되는 뉴런의 존재는 우리가 다른 사람의 의도를 인식한다는 의미예요.

 


 

지난 포스팅에 좌뇌와 우뇌의 기능에 대한

실험결과에 대해 궁금하지 않으세요?

 

 

▼ ▽ ▼ ▽ ▼ ▽ ▼ ▽ ▼ ▽ ▼ ▽

▽ ▼ ▽ ▼ ▽ ▼ ▽ ▼ ▽ ▼

 

 

https://insight-tv.tistory.com/101

1. 좌뇌와 우뇌의 기능에 대한 실험결과



 

도움이 되셨다면, 커피 한잔 부탁드려요!도움이 되셨다면, 커피 한잔 부탁드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