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교육대학원, 일반대학원과 특수대학원 차이와 전공자만 지원 가능할까!?

 

 

인간에게 가장 밀접한 심리에 대해 누구나 한번쯤 관심을 가져보셨을 거예요. 과연 대학원 진학 조건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일단 대학원 진학에 앞서서 자신에 대해 하고자 하는 방향이 어떻게 되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심리분야에는 수없이 많은 과정들이 존재하거든요.

교사를 목표로 하셔서 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교육대학원을 가시는 분들과 심리에 대한 연구를 목표로하는 일반대학원이 있어요.

그리고 필드에서 상담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가시는 특수대학원이 있어요.

제가 설명드리는 대학원은 이렇다라고 정해진게 아닌 대게 저러한 목적으로 들어가는 추세를 말씀드리는거니 참조하시기 바래요.

 

 

 

 

 

심리 분야의 대학원의 진학 방향은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 학교마다 커리큘럼이 상이하기 때문에 본인이 진학하고자 하는 방향에 대해 분명하게 파악하고 잘알아보고 가셔야 합니다.

 

각 학교마다 대학원을 부르는 명칭이 상이한데, 학교에 계신 교수님들 마다 진행하시는 교육 커리큘럼과 양성과정이 상이해서 그런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교육대학원의 경우 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진학을 많이들 하십니다. 교육대학원 과정안에 일반 석사과정과 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취득과정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은 임용고시 준비하시는 분들이 자격을 얻기위해 준비들을 많이 하시는것 같아요. 그리고 석사과정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대학원을 다니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리고 교육대학원이나 일반대학원의 입학은 대학원마다 지원 자격 요건이 상이하지만 보통은 심리관련 전공 자격학점을 요구하고 있어요.

그래서 타전공 이신분들은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셔서 지원하시는것 같아요.

특수대학원은 야간(오후 6시 이후부터)시간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직장인 분들이 많이 다니는데 관련 전공이 아니어도 지원할 수 있답니다.

 

 

 

 

 

타전공인데 야간대학인 특수대학원이나 지원해볼까?

이런 생각으로 특수대학원을 지원하시게 된다면 큰오산입니다.

타분야도 지원을 많이하는 대학원들이 있겠지만 특히나 상담심리 분야 대학원은 경쟁률도 상당히 심하고 관련 지식없이는 면접도 못가보고 학업계획서에서 광탈을 경험하시게 되실수도 있어요.

 

심리분야에 대한 공부는 학술부터 많은 세미나를 들어야하므로 돈도 많이들고 특수대학원의 경우 보통 상담센터 근무를 위한 교육이 많이 편성되는 편이기 때문에 일반대학원 보다 특수대학원을 지원하시는 분들도 있는것 같아요. 

 

 

 

 

 

 

어떠한 새로운 분야에 대해 도전하는 모습은 아름답지만, 대학원을 도피처로 생각하고 지원하시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아직 확고한 확신이 없으시다면 일을 하면서 자신에 대한 성찰이 되고 확실히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실때 시작하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커피 한잔 부탁드려요!도움이 되셨다면, 커피 한잔 부탁드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